자격증/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시험 공부방법 13가지 및 과목별출제비율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2. 23. 15:34

주택관리사시험 공부방법 13가지

주택관리사시험을 준비하려고 하는 경우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학원에 꼭 다녀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동영상으로 공부를 해도 되는지..
왠만하면 학원에 나가지도 않고 동영상 학습도 하지 않은채..
독학으로도 합격할 수 있는지.... 기출문제만 줄창 풀고 시험보면 주택관리사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지..
또 시험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 시험가이드 등은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주택관리사시험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궁금한것이 너무 너무많습니다. 

그렇다면 주택관리사 시험준비를 하려고 할때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시험과목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 시험 문항과 합격기준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 시험일정을 알아야 한다.
  • 주택관리사 시험공부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 독학이나 학원, 동영상등 공부방법을 선택한다.
  • 공부방법이 어떻든 상담을 한다.
  • 주택관리사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 열심히 공부한다.

뭐.. 대충 위와 같습니다. 처음에 시험준비를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책자받아가세요!

주택관리사 시험 합격안내 책자 및 무료자료가 필요하시면 받아가세요!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신청만 하면 2~3일만에 받아볼 수 있으므로 2군데 모두 신청하여 비교해보고 공부하세요!

  • 주택관리사 국내최대 자격증정보지원센터 [링크] - 무료상담 및 안내자료신청
  • 인기유망 자격증 클럽  [링크] - 주택관리사시험 가이드 신청 및 무료상담 신청
  • 주택관리사전문 새롬에듀 [링크] - 주택관리사 동영상 인기사이트, 3년연속 수석합격자 배출 

 
주택관리사 합격을 위한 공부방법 13가지입니다.
공부에 정도는 없겠지만 기본이라는 것은 있습니다.


① 주택관리사 시험 공부 초기에는 반드시 복습을 철저히 한다.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라는 것이 아니라 강의를 들은 후에는 혼자서 읽어보아야 한다는 뜻이다. 주택관리사(보)시험에 처음 도전하는 분이나 시간이 없는 분은 특히 1차 과목인 “민법”, “회계원리” 및 “공동주택시설개론” 2차 과목인 “주택관리관계법규” 만큼은 반드시 복습하도록 한다. 이 과목들은 내용이 어렵고 분량이 많기 때문에 수험기간 초기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체계를 잡고 정복해 두는 것이 효율적인 학습방법이다. 만일 시간이 없는 분은 1차 과목인 “민법”, “회계원리” 및 “공동주택시설개론”을 중심으로 공부를 하고 2차 시험과목은 강의시간에 집중해서 듣고 버스나 전철 안에서 복습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시간을 확보한다.
기본서를 보는 단계인 수험기간 초기와 시험일 2, 3개월 전에는 강도 높은 학습량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즉, 이 기간 동안은 공부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절대시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기본서의 이론공부를 충실하여야 한다.
보통 객관식 시험이라고 객관식 문제집으로만 준비를 할 경우에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객관식 시험의 특성상 각 과목별 기본이론을 완벽히 하면 무난히 합격할 수 있으므로 수험기간 초기의 기초적인 이론학습에 충실하여야 한다.


자신만의 학습방법을 찾아서 반복학습을 한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가용할 수 있는 두뇌능력의 한계를 느낄 것이며, 그에 대한 가장 확실한 극복수단은 효율적인 반복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자신의 두뇌의 한계를 인정하고 그에 알맞은 학습방법을 개발한다면 많은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주택관리사시험 출제경향을 파악한다.
출제수준 및 성향의 파악은 시험공부의 첫걸음. ‘어렵다’든가 ‘쉽다’든가 하는 식으로 막연하게 판단해서 그저 되는대로 공부해서는 시험에 실패하기 십상이다. 반드시 구체적으로 면밀하게 파악해봐야 효율적인 학습을 도모할 수 있다.

자신에게 적합한 수험대책을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면밀하게 경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철저한 수험대책을 마련했더라도 수험생 본인에게 적합치 않은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면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몇 배의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것이다. 본인에게 가장 걸맞는 학습법제일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것이다. 학습량과 학습시간의 배분, 학습장소의 선택 등과 관련해 본인의 학습스타일에 최적인 수단을 선택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새벽학습이 가장 효율적이라든가, 독서실에서 공부가 가장 잘 된다든가, 다독(多讀) 보다는 정독(精讀)이 효과적이라든가 등등 기출문제의 분석을 통해 출제범위, 출제빈도, 등을 측정하고, 특히 출제수준을 정확히 가늠해야 한다.


 교재를 신중히 선택하라.
학습수단의 선택 중에서도 최적의 교재를 선택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첫째, 내용이 충실하고 풍부한 책을 기본서로 선택하라. 단시간 내에 공부해 합격할 욕심으로 간결하게 요약된 책을 줄줄이 암기만 하고 시험에 임하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흔하다.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주택관리사(보)시험에 절대로 합격할 수 없다고 감히 단언한다.

둘째, 수험생에게 정평이 나 있는 책을 선택하라. 수험생들이 많이 찾는다는 것은 그만큼 충실하고 믿을 만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과목별로 학습시간 할당표를 작성한다..
주택관리사(보)시험의 모든 시험과목을 정복하기가 그리 만만치는 않다. 꽤 많은 학습량과 학습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험 준비기간에 맞춰 학습 목표량과 학습시간을 적절히 배분하지 않으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우선 전체일정에 맞춰 기본서, 문제집, 총정리 (종합본) 순으로 학습진도를 엮어나가는 것이 무난하다 1, 2차를 동시에 합격하기 위한 일정에 따라 시험준비를 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2~3개월 전에 2차 과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2차 시험은 상하 편차를 두기 위해 사실상 고난도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다.


취약과목을 절대 소홀히 하지 않는다.
수험생 나름대로 고득점을 목표로 집중 학습과목을 정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취약과목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도 중요하다.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의 과목 낙제에 해당되면 전체 평균점수가 아무리 높더라도 합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주택관리사(보) 시험에서 가장 애로를 느끼는 과목은 ‘공동주택시설개론’ 과 ‘주택관리관계법규’이다. 공동주택시설개론은 아직 학문으로 제대로 정착되지 않았고, 저자에 따라 교재에서 다루는 범위와 내용도 달라 수험생들이 학습의 체계를 세우기가 쉽지 않다. 주택관리관계법규는 범위가 광범위하여 정복하기가 만만치 않다.


이론보다 문제를 중요하게.
1차 시험에서는 깊은 학문적 지식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정밀한 이론을 공부하기보다는 유사한 답 중에서 정답을 찾아내는 선별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서 공부는 당연히 필요하겠지만, 기본서 정리 후에는 가능한 한 많은 문제를 입수하여 풀어보는 일이 중요하다.


속도전을 펴라.
위에서 말한 대로 보다 많은 문제를 풀어보기 위해서는 어느 한 과목 또는 어느 한 단원에 매달려 있어서는 안 된다. 정독 한 번 하는 것보다는 속독 두 번이 1차시험에서는 더 효율적이다.


구석구석 빠짐없이 학습하라.
1차 시험은 논점 중심으로 공부해서는 안 된다. 구석구석에까지 간단한 문제가 출제될 수 있는 것이므로 처음부터 끝까지 빠짐없이 공부해야 한다.


모의시험에는 무조건 응시하라.
실전만큼 좋은 훈련은 없다. 그러나 주택관리사(보) 시험 실전에서 경험을 쌓을 수 없으므로, 실전과 가장 유사한 상황에서 시험을 치르는 연습을 거듭하면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자명해질 것이다.

 

 

추가로 주택관리사의 업무 및 진로, 향후전망등 주택관리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올립니다.. 

■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전문직으로 공동주택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동주택의 건물과 제반시설을 안전하게 계획적, 전문적, 효과적으로 유지 및 보수하는 관리업무을 총괄하는 직종입니다.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의 운영,관리,보수,유지와 환경,조경,방역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비용을 관리하며, 공동주택의 공용부분과 공동소유인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보수,안전관리를 실시하는 부동산 관리분야의 전문가이며, 일정자격 취득후 법률이 정한 공동주택관리 책임자로 3년이상 종사하거 나 5년 이상의 주택관리실무경력 등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 소정의 절차를 밟으면 주택관리사가 된다.

① 주택관리사(보)의 자격을 취득하고 공동주택관리책임자로서 3 년 이상 근무한 자
② 주택관리사(보)의 자격을 취득하고 공동주택의 관리직원 또는 주택관리업체의 직원으로서 주택관리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자
③ 대한주택공사 또는 주택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지방공사의 직원으로서 주택관리업무에 5년이상 종사한 자
④ 공무원으로서 주택관련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자
⑤ 건설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공동주택관리와 관련된 단체의 임직원으로서 주택관련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자
⑥ 위 1~5 항의 각각의 경력을 합산한 기간이 5년 이상인 자


■ 주택관리사 업무

공동주택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공동주택 입주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아래 업무를 수행한다.


① 공동주택의 운영,관리,유지,보수,대체 및 개량에 관한 업무
② 제1항을 수행하기 위한 분담금, 기타 경비의 청구, 수령, 지출 등 관리업무
③ 공동주택관리업무의 홍보 및 공동시설물의 사용방법에 관한 지도, 계몽업무
④ 주민의 공동사요에 제공되고 있는 공동주택단지 안의 토지에 대한 무단점유행위의 방지업무
⑤ 공동주택단지 안의 질서문란 행위 등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의 강구업무
⑥ 공동주택단지 안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및 도난사고 등에 대한 적절한 대응조치의 강구업무

주택관리사(보)는 공동주택관련 행정업무와 기술업무를 담당한다.

행정관리업무


회계관리 예산편성 및 집행결산,금전출납,관리비산정 및 징수,공과금 납부,회계상의 기록유지,물품구입,세무관리 등에 관한 업무
사무관리 문서의 작성과 보관에 관한 업무
인사관리 행정인력 및 기술인력의 채용,훈련,보상,통솔,감독에 관한 업무
입주자관리 입주자들의 요구,희망사항의 파악 및 해결,입주자의 실태파악,친목,유대강화
홍보관리 회보발간 등에 관한 업무
복지시설관리 노인정,놀이터 관리 및 청소,경비 등에 관한 업무
대외업무 관리 감독관청 및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조 관련 업무
기술관리업무


환경관리 조경사업,청소관리,위생관리,방역사업,수질관리에 관한 업무
건물관리 건물의 유지,보수,개선관리로 주택의 가치를 유지하여 입주자의 재산보호
안전관리 건축물설비 또는 작업에서의 재해방지조치 및 응급조치,안전장치 및 보호구 설비,소화설비,유해방지시설의 정기점검,안전교육,피난훈련,소방,보안경비
설비관리 전기설비,난방설비,급.배수설비,위생설비,가스설비,승강설비 등의 관리업무


<< 주택관리사 진로및향후전망>>

◎ 주택관리사의 향후전망

주택관리사는 정년이 없는 평생직업으로 손색이 없고 보수나 사회적인 지위면에서 점차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주택관련업체의 직원,공무원,일반기업체의 회사원,학생,주부 등 다양한 계층에서 관심이 높으며, 그 응시율도 해가 지날수록 치열해져 가고 있다.

◎ 주택관리사 제도의 필요성

주택관리사의 업무는 주택관리 서비스업으로서 앞으로 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의 활성화로 주택관리사들이 전문기법을 연구.발전시켜 국가사회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1970년대 이후 눈부신 경제발전과 더불어 주거문화의 급속한 변화는 주거환경에 있어서 공동주택(아파트 연립주택,다세대주택 등)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냈다. 이후 정부의 주택보급정책은 좁은 국토의 효율적인 활용의 측면에서 매년 50만 ~60만호의 아파트를 계속 건설키로 하는등 각종 신도시 증설계획 및 대단위 아파트단지 조성 등 각종 공동주택증가화 확산정책을 펴옴으로써 공동주택의 증가추세는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와같은 공동주택의 급격한 증가추세와는 반대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관리측면에서는 매우 낙후된 면을 보여주고 있다. 신도시 대단위 아파트 조성 등 각종의 대형공동주택 조성안 등의 발표에 뒤따르는 관리측면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는 현실에서 공동주택에서 벌어지는 대형사고의 예방 및 안정된 주거환경의 확보는 공동주택이 가지고 있는 최대쟁점으로 부각되기에 이르렀으며 이를 위해서도 공동 주택관리 전문가의 필요성이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정부의 주택정책은 관리측면에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 주택관리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주택관리사의 업무를 대폭 강화하여 공동주택을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하여 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 주택관리사 직업의 전망

   ① 1995년 1월부터 주택관리사를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고 만약에 무자격자를 채용했을시에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주택관리사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행정당국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② 이에 따라 올해는 상당히 많은 수의 무자격소지자들이 사직하고, 현재 시험준비를 하고 있거나 전직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③ 현재는 전국적으로 8,500여 아파트 단지가 있는데 이 중 법적자격증 소지자는 여자관리소장 약 200 여명을 포함하여 약 4,200여명이 되고 현재 신축중이거나 건설예정인 아파트 단지가 2,600여 단지가 되기 때문에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소지하면 취업의 전망은 대단히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④ 우리나라에서는 주택관리사 제도가 미국.일본 등의 제도를 따라서 시행하고 있는바, 선진국에서는 이미 부동산관리사로 전환하여 대형건물의 관리를 부동산관리사로 하여금 전문적으로 관리하게 하고 있음을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도 머지않아 그러한 체제로 이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이러한 경우에 그 수요는 훨씬 증가할 것이 분명한 사실입니다.

⑤ 우리나라의 주택보급정책은 좁은 국토에 비추어볼 때 APT건설 위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매년 500,000여 세대의 APT가 건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매년 1,000여명의 주택관리사가 신규로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 주택관리사등의 취업

자격증을 취득하면 다음과 같이 취업이 가능합니다.

- 아파트 등 대규모 공동주택단지의 관리소장
- 주택관련 업체의 직원,대기업관리부장 및 중견사원으로 취업가능
- 공사 및 건설업체 등에 취업
- 주택관리업 합동사무소를 설립하여 행정업무, 보조관리업무 사원등을 고용하여 위탁관리 가능
- 주택관리업 개인회사도 설립하여 운영가능
- 소규모 공동주택단지의 관리소장

◎ 주택관리사등의 법적배치 근거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는 법 제72조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 각호의 구분에 따라 주택관리사 또는 주택관리 사보를 관리책임자로 두어야 합니다.

⑴ 500세대 미만(중앙집중식 난방방식 또는 승강기가 설치된 경우에는 300세대 미만)의 주택
  :주택관리사보 또는 주택관리사

⑵ 500세대 이상(중앙집중식 난방방식 또는 승강기가 설치된 경우에는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주택관리사

- 주택관리제도의 원만한 시행과 기존관리사무소장 등에 대한 잠정조치상 건설교통부장관이 정하는 요건에 해당하는 자는 주택관리사(보)에 갈음하여 1996년 12월 31일까지만 관리책임자로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997년 1월 1일부터는 모든 공동주택에 주택관리사(보)의 완전 채용 의무화가 실시됩니다.

- 1997년 초에 행정쇄신위원회에서 300세대미만의 공동주택에 관하여는 의무관리제를 폐지하겠다는 방향으로 제도개혁을 추진하였으나 건설교통부와 주택관리사협회측의 반론에 부딪쳐 제도개혁을 무기한 유보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주택관리사 등의 배치에 관한 특례

공동주책의 관리주체나 주택관리업자가 주택관리사를 두어야 할 경우에 주택관리사가 아직은 수요를 충족시킬 만큼 배출되지 않은 관계로 주택관리사에 갈음하여 주택관리사보를 관리책임자로 둘 수 있도록 경과조치를 두고 있다. 즉, 주택관리사를 관리책임자로 두어야 하는 500세대(중앙집중난방 방식 또는 승강기가 설치된 경우에는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는 2000년 12월 31일까지 주택관리사에 갈음하여 주택관리사보를 관리책임자로 둘 수 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별 출제비율 및 출제적용기준

가. 시험과목

 

구 분

시 험 과 목

제1차 시험

(3과목)

1. 민법(총칙,물권,채권 중 총칙․계약총칙․매매․임대차․도급․위임․부당이득․불법행위)

2. 회계원리

3.공동주택시설개론(목구조․특수구조를 제외한 일반건축구조와 철골구조, 홈네트워크를 포함한 건축설비개론 및 장기수선계획 수립 등을 위한 건축적산 포함)

제2차 시험

(2과목)

1. 주택관리관계법규(「주택법」,「임대주택법」,「건축법」,「소방기본법」,「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전기사업법」,「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중 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

2.공동주택관리실무(시설관리․환경관리․공동주택회계관리․입주자관리․공동주거관리이론․대외업무,사무․인사관리,안전․방재관리 및 리모델링 등)

 

나. 과목별 시험범위 및 출제비율

 

구 분

시험과목

시 험 범 위

출제비율

제1차

시험

1. 민법

•총칙

90%내외

•물권, 채권 중 총칙․계약총칙․매매․임대차․도급․위임․부당이득․불법행위

10%내외

2. 회계원리

•세부과목구분 없이 출제

-

3. 공동주택시설개론

•목구조․특수구조를 제외한 일반건축구조와 철골구조, 장기수선계획 수립 등을 위한 건축적산

50%내외

•공기조화, 냉동설비, 홈네트워크를 포함한 건축설비개론

50%내외

제2차

시험

1. 주택관리관계법규

• 「주택법」, 「임대주택법」 중

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

55%내외

• 「건축법」, 「소방기본법」,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전기사업법」,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중 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

45%내외

2. 공동주택관리실무

•공동주거관리이론

•공동주택회계관리, 입주자관리, 대외업무, 사무․인사관리

50%내외

•시설관리, 환경관리, 안전․방재관리 및 리모델링 등

50%내외

다. 출제적용기준

○ 시험과 관련하여 법령 등을 적용하여 답을 구하여야 하는 문제는 시험시행공고일(‘10.7.7) 현재 시행되는 법령 등을 적용하여 출제

○ 회계처리 등과 관련된 시험문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하여 출제

 

 

 

주택관리사 시험이 두달도 채 남지 않은 시기에 시험준비 대비 해야할 공부는 무엇일까?

지금까지 갈고 닦아온 이론과 문제풀이를 기반으로 실력테스트를 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재정리를 통하여 마무리를 해야 하는 단계이다.

이름하여 최종점검을 해야 하는 시점인것이다.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하여 시험장에 가게 되면 몸과 마음이 떨려옴을 느낄 수가 있다. 마음이 안정되어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가 있는데 안정이 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떨리는 시험장에서 작은 실수 하나만 해도 시험을 망치는 경우들이 허다하다. 바로 당황스러움이다. 답안지 마킹을 잘 못하여 당황하는 경우, 갑자기 답이 생각나지 않아 당황하는 경우, 하지만 가장 크게 당황하고 시험을 망치는 주요 원인은 바로 시간 안배이다.

시험시간이 종료되어가는데도 시간안배를 못해서 답안 마킹도 다 못하고 그냥 내야 하는 안타까운 수험생들을 많이 봐왔다. 시험에 응하는 수험생들은 그만큼 시간안배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예전에 비하여 단순암기식 문제를 탈피하여 장시간의 이해를 요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고 있다 . 최종점검과정에서는 실제 시험과 똑같은 환경에서 정해진 시간동안 문제를 풀고 답안마킹을 하는 연습도 같이 하고 더불어 정해진 시간안에 얼마만큼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점검해보는 과정이다.

최종점검과정은 스스로 연습을 해도 좋지만 여러사람이 같이 모여서 공부하는 학원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서로 비교도 할 수 있고 더욱 효과적이나 학원에 갈 시간이 없는 사람의 경우는 학원실강의를 그대로 촬영하여 서비스를 하는 동영상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학원 실강의를 그대로 촬영하여 서비스를 해주는 곳은 여러사이트가 있지만 필자는 새롬에듀는 추천하고 싶다. 주택관리사계의 이름난 강사들이 집중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 2010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시험공고, 출제비율 및 시험범위
- 제12회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 응시 및 합격자 현황
- 12회 주택관리사 기출문제및정답 다운로드
- 주택관리사 시험 시험범위 및 출제비율
- 2010년 제13회 주택관리사시험 가답안발표 및 이의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