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웰빙/간편요리

심장에 좋은 견과류 아몬드, 이상적인 아몬드 일일 섭취량, 아몬드 영양성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8. 6. 15:26

심장에 좋은 견과류 아몬드, 이상적인 아몬드 일일 섭취량, 아몬드 영양성분

저는 심심풀이로 아몬드를 자주 먹습니다. 특히 운전할때 입이 심심해서 자주 먹곤하는데...
먹기 좋고 오도독 오도독 씹는재미, 먹는재미가 있는 견과류입니다.
특히 한국인의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가 바로 심혈관질환인데, 아몬드는 혈액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아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견과류 중 가장 영양소가 풍부한 견과류의 하나로 꼽히는 아몬드는 하루에 한 줌씩만 섭취해도 우리 몸이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영양소의 보고 아몬드, 아몬드의 영양성분

캘리포니아 아몬드에는 비타민 E, 마그네슘, 망간이 풍부하며 식이섬유, 구리, 인, 리보플라빈(riboflavin)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몬드 23알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 13g 포함돼 있지만, 몸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은 단 1 그램에 불과할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은 전혀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아몬드 23알을 기준으로 아몬드는 단백질, 식이섬유, 칼슘, 비타민 E, 리보플라빈, 니아신(niacin) 등의 영양소가 가장 많이 함유된 견과류입니다.

    자료출처 :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이상적인 아몬드 일일 섭취량

몸이 나른해지거나, 이동중에 무언가 먹고 싶을때, 식사전 허기질때, 점심식사 후 저녁에 TV볼때 입이 심심할때 스낵류의 과자를 많이 먹게 되는데 한 줌의 아몬드를 드셔보세요~. 아몬드 한 줌에는 몸에 필요한 3대영양소가 들어있고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하루에 어느정도의  아몬드를 섭취하는 것이 우리몸에 가장 좋을까요?
아무리 몸에 좋은것도 과하면 독이라는데....

가장 이상적인 하루 아몬드섭취량은

아몬드 23알 = 1 온스 = 한 줌

1온스는 감이 안오므로 아몬드 23알 또는 한줌정도가 가장 이상적인 일일 아몬드 섭취량이라고 합니다.

 

아몬드 보관방법

아몬드를 매일 먹는 사람이라면 아몬드 보관법에도 관심이 많을것이다. 우리가 늘 먹는 쌀에도 벌레가 생겨서 못 먹고 버리는 경우가 있고 영양성분이 만은 곡류에도 벌레가 많이 생긴다. 아몬드를 매일 먹는 사람의 경우는 한꺼번에 많이 사서 집안에 두고 먹을텐데 보관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런데 아몬드는 보관도 매우 쉽습니다. 아몬드가 오랫동안 편리하게 저장할 수 있는 식품이라는 점 역시 하나의 큰 매력입니다. 통아몬드의 경우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온도 4°C미만, 상대습도65% 미만)에 보관하면 품질에 특별한 문제없이 2년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니 한꺼번에 많이 사도 못먹고 버리는 경우가 없을듯 합니다. 

아몬드를 언제나 최상의 상태로 보관할 수 있는 방법!

  •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온도4°C 미만, 상대습도 65% 미만).
  • 장기간 다른 식품에 노출될 경우 아몬드는 다른 식품의 냄새를 흡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강한 냄새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또한 벌레나 해충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보관하세요.
  • 볶은 아몬드의 경우, 산소가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장기 보관용 용기나 플라스틱 백, 진공 보관용기 등에 보관하세요.
  • 벌레나 해충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보관하세요.

 

맛있고 영양많은 아몬드 레시피

요즘은 아몬드로 다이어트 하는분들도 많더군요!
몸에 좋은 아몬드.. 요리할때 넣으면 가족모두가 섭취할 수 할 수 있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를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요리를 할 수 있는 레시피는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홈페이지에 가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름에 콩국수 많이들 먹을텐데 .. 콩국수에 아몬드 2~3개 올려서 상에 올려보세요~~

아몬드 콩국수 만들기

재료.  
통아몬드 100g, 콩 100g, 연두부 반개, 메추리알 2개, 오이 반개, 파프리카 반개씩, 소면 1인분, 두유 1컵, 소금

1. 콩은 미리 6시간 정도 불려주신 뒤 콩보다 2배정도 많은 물을 붓고 삶아서 준비해둔다.
2. 블렌더에 통아몬드, 삶은콩, 두유 1컵, 연두부 반개를 넣고 간다.
3. 고명으로 들어갈 야채를 손질. 오이는 돌려깍아서 채썰고 파프리카도 길이를 맞춰서 채썰어준다. 메추리알은 삶아서 준비~
4. 오목한 냄비에 물을 2/3정도 붓고 면을 삶는다.
5. 삶은 면은 찬물에 행궈 찰기를 준 뒤 면기에 담고 갈아놓은 아몬드 콩국물을 부어준 뒤 고명을 얹으면 완성

TIP.

1. 콩을 삶을 때 덜 삶으면 날콩 냄새가 나므로 완전히 삶는다. 뚜껑을 덯고 거품이 넘친 뒤 10분정도 더 삶아주면 된다.
2. 콩을 빼고 싶을 땐 아몬드만 갈아서 만들어도 좋다. 이때는 두유나 우유를 더 넣어서 농도를 맞춰야 함.
 

출처.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아몬드 관련 사이트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추천

아몬드에 관심이 있거나 아몬드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아몬드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가 필요할텐데...
이런분들에게 아몬드의 주요성분과 효능, 영양소 그리고 아몬드를 이용한 레시피, 먹는법, 보관법, 체중관리, 포트폴리오 식단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홈페이지를 추천합니다.

아몬드 하면 캘리포니아 아몬드를 알아줍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홈페이지는 아몬드에 대한 많은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고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곳입니다. 영양칼럼 코너에서는 계절별, 시기별 아몬드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하는 코너도 있고 ..

매일 매일 도장찍는 아몬드 톡톡코너도 있습니다.

톡톡코너는 일종의 출석체크기능인데 매일 매일 출석을 하면 매달 선물도 준다고 하니..
아몬드에 대한 정보도 얻고 경품을 받는 혜택까지도 누릴 수 있으며 아몬드를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정보 공유도 가능한 커뮤니티도 있습니다.

무료 회원가입을 하면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에서 주최하는 이벤트, 커뮤니티 등에 참여하여 행운의 주인공이 될 수도 있고, 아몬드에 대한 알찬 정보와 재미 있는 컨텐츠를 전달해주기도 합니다.

 

캘리포니아 통아몬드, 캘리포니아 슬라이스 파는곳.

CJ mall 홈페이지 - 캘리포니아 통아몬드 파는곳, 캘리포니아 슬라이스
G마켓 - 캘리포니아 통아몬드, 아몬드 슬라이스등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