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의료실비보험등보험

운전자보험 추천 및 필요성, 운전자보험 비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 18. 08:50

운전자보험 추천 및 필요성, 운전자보험 비교

운전하다 사고나면 자동차보험이 다 해결해준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잘 모르고 하는 얘기입니다.
저 또한 불과 몇년전까지만해도 자동차보험만 가입했는데 왜 또 운전자보험을 가입해? 하며..
보험설계사만 이상한 사람으로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법이 달라지고 2009년 10월이부터는 상해보험에서 더 이상 운전자에 대한 보장이 없어졌기 때문에 인사사고가 발생하여 형사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 벌금이라든지 방어비용등에 대해서는 자동차보험이나 기타 상해보험에서 보장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운전자보험 추천 및 비교

 

운전자보험이란 무엇인가?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 운전자의 형사적책임을 보장하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구속이되거나 공소제기된 경우 변호사선임비용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지요! 자동차보험만 가입하는 경우 민사적인 부분만 보장이 될뿐 형사적 책임에는 보장을 하지 않는답니다. 예컨데 10중과실 사고로 사람이 다쳐서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 형사합의금을 보험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운전자 보험을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의 의무가입과 동일하게 운전자에게 필요한 필수보험이라 할수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이 내가아닌 상대방을 위한 보험이라면,운전자보험은 상대방이 아닌 나를 위한보험으로써 운전중의 사고시에 나를 보호할수있는 하나의 방어막이 될수있는 필수보험인셈입니다.

운전자보험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교통사고, 인사사고에 대하여 형사적인 책임에 대한 보장을 구성하는 보험이며 벌금비용,방어비용,교통사고처리지원금.면허정지.자동차할증지원금.견인비용등의 비용등등의 담보들로 운전자에게 발생할수있는 비용을 보상해주는 보험으로, 운전자보험을 필요로하는 부분이 직업적이든 생활하는 와중이든 구분없이 준비를 해야하는 필수적인 보험인것입니다.

운전자보험 추천 및 비교

 

 

운전자보험의 필요성  

과연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있을까?
이런 의문을 저처럼 가진 분들이 만을것입니다. 
이제 이런 질문은 안전벨트 매지 않아도 괜찮은데 왜 안전벨트를 멜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교통사고 사망자 한국이 세계 6위

한국은 안좋은 부분에서 세계 순위 상위권에 드는 경우가 많은데 OECD 통계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러시아이고 한국이 6위라고 합니다.  인구 100만명당 127명이 사망하고, 차랴 100만대당 317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 살고 차량을 소지하고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저도 지난해에야 비로소 운전자 보험을 가입했네요!
어떤 보험이든지 일찍 가입할 수록 좋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2. 고연령자의 본인차량 보유 및 운전

자신의 차량을 소지하고 직접 운전하는 60세이상의 고연령자가 점차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는 과학의 발달로 수명이 연장이 되고 60이 되어도 젊게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령자는 갑작스러운 일을 당하게 되면 판단력이 흐려지고 동작이 민첩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고의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교통사고로 자동차가 파손이 되면 자동차보험에서 다 처리해주므로 상관없지만 10대중과실 사고로 사람이 다치는 경우에 대해서는 자동차 보험에서 보험처리가 되지 않고 운전자보험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연령별 보유 운전차량 소유 비율

3. 90분마다 1명씩 사고

경제투데이의 뉴스에 보면 운전자가 평생동안 교통사고를 당할 확률은 35.2%라고 합니다. 이는 암에 걸릴 확률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남자가 암에 걸릴 확률은 34.4%, 여자는 28.9%로 조사가 되었는고 무서운 암에 대한 보험은 들지 않은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아마도 각족 특약을 이용하며 가장 먼저 가입하는 보험이 암보험이 아닐까 합니다. 그런데 암보험보다 더높은 사고확률이 있음에도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운전자보험 추천 및 비교

 

사고를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사고났을때의 충격을 알지 못합니다.
하늘이 노랗고 가슴은 쿵쾅쿵쾅 뛰고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습니다.
다만 생각나는 것은 보험생각밖에 없으며 보험회사로 전화해야 한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을 다치게 했을때는 더욱 멍한 상태가 되고 온몸에 힘이 쭉 빠져버립니다.
이럴때 진짜 힘이 되어줄 보험이 바로 운전자보험 인것입니다.

그렇다고 운전자 보험이 비싼것도 아니라는 것!
운전자 보험은 1만원부터 있습니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에 맞추어
의료실비등을 특약으로 가입하면 금상첨화입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비교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비교

자동차가 있는 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에서 어떤 보장을 하는지 잘 알것입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가장 큰 차이는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형사책임의 유무입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용등이 보험금으로 지급이 됩니다.
또한 벌금도 최대 2천만원까지 지급이 되므로 비용이 저렴한 운전자보험을 들어두면 우리집을 가진것처럼 편안하고 든든해질것입니다.

또 피해자가 사망이나 부상, 후유장애가 발생할때 보장하는 금액이 자동차보험의 10배가 넘을 정도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부가적인 서비스로 면허정지나 취소시 위로금이 나오고 견인비, 자동차사고 처리비용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운전자를 위한 보험이지요!

 

운전자보 추천  

운전자보험 추천은 필요에 따라 운전자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을 동시에 가입할 수 있는
메리츠화재보험의 (무)파워mate 운전자보험[링크]을 추천하지만
사실 본인이 필요한 내용을 비교하여 견적을 내고..
본인의 상황에 대하여 보험설계사와 충분히 상담을 한후에 결정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서..
링크로 대신 합니다.

운전자보험 추천 및 최저가보험 비교견적 [링크]
 


운전자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저는 보험을 가입할때 보통 보험설계사의 설명만 듣고 가입을 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보험처리를 해야 할때 보면 나도 모르게 추가 요금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거나 보험처리가 안되거나 아주 적게 보장을 받는 경우를 겪게 되면서 지금은 보험에 대해서 이것 저것 따져보고 가입을 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비교하고 따져보다보면 가격도 저렴하면서 보장도 많이 받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운전자보험에 가입시 필요한 담보를 유리하게 선택하기 위한 주의사항 또는 확인사랑을 몇가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운전자보험가입시 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성보험을 선택하는것이 유리

아주 오래전에는 보험도 배당 무배당이 있었고 만기가 되면 납입한 보험금 원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보험 = 만기 환급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저도 그랬으니 뭐라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필요에 따라서 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성보험도 선택을 많이 합니다.
순수보장성보험은 만기에 환급을 안해주는 대신에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기환급형의 경우에는 만기에 환급받을 금액을 추가로 받기 때문에 보험료도 금액이 올라가기때문에 예상한 환급형 보험료에서 순수형을 뺀금액을 수익률이 높은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둘째, 한도가 높은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

운전중 사고가 발생하면 단순한 합의만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서 사후처리까지 책임을 져야 합니다. 즉 운전자가 민사적, 형사적, 행정상의 책임까지 모두 져야 하는 것입니다.

민사적책임은
운전중 사고로 인하여 상대방을 다치게 하거나 상대방의 차를 파손시킨경우, 시설물을 파손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는데 운전자보험으로 보상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형사적책임은
사고를 낸 운전자를 보호하기위한 방어비용(변호사선임비용등)이 발생하는데 이런 부분을 보장해줍니다. 

행정적으로는
사고를 낸 운전자가 법의 판결에 의한 처벌로 인해 범칙금, 과태료등이 나오면 보험회사에서 대신 비용을 보상해는 것을 말합니다.


운전자보험 추천 및 비교

 

셋째, 한도가 크고, 보장내용이 다양한 상품을 선택한다.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방어비용, 벌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이 가장 핵심입니다. 즉 이 3가지는 기본적으로 보장이 되어야 하고 필요에 따라서 형사사고시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면허정지 위로금이나 자동차보험에서 추가적으로 나오는 견인비등을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도가 너무 작으면 실제 보험처리시 피해액보다 적게 보험금이 나와서 자비를 들여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한도가 큰 상품을 가입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방어비용 :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힘으로서 구속영장에 의하여 구속되었거나 검찰에 의해 공소제기가 된 경우

벌금담보 (비례보상) : 자가용자동차 사고로 타인의 신체상해와 관련하여 받은 벌금액(확정판결에의하여 정해진 벌금액 벌금에 대하여 보험금을 지급할 다른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계약에 대하여 비례보상함

교통사고 범칙위로금 :자가용 자동차를 운전하던중 급격하고도 우연한 자동차사고로 관할경찰서에 교통사고가 접수된경우(단, 경찰서에서 발행한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을 제출해야함)

운전면허정지담보 :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거나 재물을 손상함으로써 피보험자의 자동차운전면허가 행정처분에 의해 일시정지되었을 경우(60일한)면허정지 기간의 계산은 행정기간의 정교육을 이수하여 면허정지기간을 감경받았거나 감경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전체 면허정지기간에서 감경가능 기간을 차감한기간)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거나 재물을 손상함으로써 피보험자의 자동차 운전면허가 행정처분에 의해 취소가 된 경우

견인비용 :자가용 자동차를 자동차 사고로 가동불능 상태가 되었을 경우차량의 자체결함,노후화,정비불량에 긴인한 가동 불능과 피보험자의 운전회피로 인한 가동불능은 보상하지 아니함


넷째. 보험기간이 긴 운전자보험을 선택한다.

운전자의 경우 운전을 과연 언제까지 할것인가..에 관한 생각으로 가입자들마다 보장기간에 대한 의견들인 다양합니다. 보험기간은 1년, 3년,5년, 10년, 20년등 보험사별로 다양합니다. 사고가 발생시 일정기간 보험가입에 제한을 받는다든가 나이에 따라서 보험료가 늘어나는 것을 감안한다면 한번 가입할때 되도록 길게 보장받을 수 있는 기간을 선택하는 것이 운전자에게는 좋습니다. 요즘은 80세 만기가 인기라고 합니다. 

다섯째. 두말할것 없이 빨리 가입한다.

형편이 안되서 먹고살기도 힘들정도라면 모르겠지만.. 가입할 여력이 된다면 되도록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보험이나 운전자보험은 거의 해마다 인상이 됩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내년에는 약 3.4% 로 크게 인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토해양부에서 정비요금을 18%나 인상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도 시간은 돈이라는 것을 알게 확인하게 되네요~

 

사례를 보는 운전자보험  

중앙선을 침범한 사고가 발생하여 피해자가 진단 21주가 나왔다고 가정하여 예를 들겠습니다.

운전자가 가입한 운전자 보험의 보장내용

운전중 사고를 낸 운전자가 가입한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입니다.

  • 부상시 교통사고처리지원금 3,000만원
  • 방어비용 300만원
  • 벌금 최대 2,000만원

사고발생 후 실제 발생한 비용

  • 피해자와의 합의금 2,000만원
  • 방어비용 200만원
  • 벌금 300만원

사고 발생후 위와 같이 총 2,500만원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지 않았을때 들어가는 비용

만약에 사고를 낸 운전자가 운전자보험에 가입하지 않았을때
위 비용 2,500만원을 모두 자비로 처리해야 합니다.
사고로 인하여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았는데 가정경제에까지 충격이 가해지게 됩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했을때 지급되는 보험금

  •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2,000만원
  • 방어비용 300만원
  • 벌금 300만원

이 경우 운전자가 운전자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므로
위와 같이 총 2,6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제대로 알기  

2009년 10월 법의 개정이 되면서 운전자보험도 보장내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기존 운전자보험에서는 10대중과실사고(음주운전, 무면허운전 제외)로 인하여 피해자가 6주 이상 진단이 나왔을때부터 형사합의금을 지급하였지만 2009년 10월 개정된 운전자보험에서는 아래의 중상해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자와의 형사합의금도 최고 3천 만원까지 실손보상 해주기 때문에 2009년10월 이전 운전자보험 가입자도 중상해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등을 보완하여 추가 가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추천 및 비교끔찍한 사고는 예고없이 찾아온다.

 

이제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에 대해서 좀더 세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보험의 교통사고처리 지원금의 보장내용

1) 중상해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피해자에게 중상해를 입히는 경우인데 검찰에 의해 공소제기 되거나 상해급수 1~3급에 해당하는 부상을 입힌경우에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해자의 중상해사고, 사망사고 시 피해자 1인당 3천만원 한도내에서 피해자합의금 보장을 보장을 해줍니다.

2) 10대 중과실사고로 피해자 부상 시 6주 이상인 경우에는 1천만원 한도를, 10주이상인 경우에는 2천만원 한도를, 20주이상인 경우에는 3천만원 한도를 실손보장한다.

(운전자보험) 방어비용의 보장내용

자동차운전 중 대인사고로 구속되거나 공소제기된 경우 보장하는 비용을 말한다. 방어비용은 변호사의 선임유무와는 상관없이 공소제기된 사실에 의해 방어비용을 지불합니다.

벌금 보장내용

벌금은 자동차운전 중 대인사고로 법원에서 확정판결 받은 금액으로 법정 최고형인 2천만원 한도내에서 보장을 해줍니다.

여기에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등에 대해서는 저렴한 특약을 추가하여 가입할 경우 더욱 좋은 보장내용을 받아볼 수 있게 된다. 운전자보험의 경우 종사하는 직업의 종류와 보험연령에 따라 가입여부를 결정하고 보장과 가격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설계사와 충분히 상담을 받은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10대중과실사고란 무엇인가?  

  • 신호위반
  • 중앙선침범
  • 속도위반
  • 앞지르기위반
  • 건널목통과방법위반
  • 보행자보호위반(횡단보도)
  • 무면허운전
  • 음주운전
  • 보도침범
  • 승차/적재위반사고

10대중과실사고란 운전중 위와 같은 행위나 사고를 발생시킨 경우를 말하며 교통사고 특례대상에서 제외되어 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또한 지난 2009년 4월에는 자동차종합보험에 가입했다고 해도 중상해교통사고를 낸경우에는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자동차종합보험에 가입하면 10대 중과실이 아닌 중상해 교통사고는 형사 처벌을 면해준다’는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대해 위헌 결정)에 따라 운전자가 자동차 종합보험만으로는 불안한 상태가 되어버렸지요!
이후 여러 보험사에서 중상해 교통사고로 합의를 봐야 하는 경우 형사 합의금 및 변호사 선임비용을 보장하는 보험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아직까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만기는 몇세가 유리한가?  

자동차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된지는 이미 오래입니다. 운전가능 연령도 점차 길어지는 추세구요. 그렇다면 운전자보험의 만기는 어떻게 잡아야 피보험자에게 유리할까를 숙고해봐야 합니다.상품마다 각각의 만기일자는 차이가 있겠지만 2009년 10월 이전까의 상품은 최장 계약일로 부터 최장 25년까지 보장 기간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이미 판매가 중지된 10월 이전의 상품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하고 10월 이후 판매되는 상품위주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0월 이후 판매되는 상품들은 상해보험과 연동되어 구성되기 때문에 가입 시기와 상관없이 최장 80세까지 보장하고 있는데요. 과연 80세만기가 필요할까?

운전자보험 추천 및 비교



운전자보험 만기는 80세가 유리

우선, 결론 부터 내리고 글을 이어가자면 "80세까지 보장되는 상품은 필요하다." 입니다.

점차 노령화 사회로 접어 들수록 노령층의 이동수단으로 차량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과거와 달리 60세 전후의 연배들은 노령층으로 인식을 못할 만큼 신체적으로 활발한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지요. 그렇다면 의학기술이 점차 발달 할 수록 80세까지 운전 못하란 법도 없을 듯 합니다. 경제활동 및 사회활동의 연령대가 높아진다는 이유 만으로 80세까지의 상품이 필요하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운전자 보험의 특성상 사고 보상 기록이 2~3회만 조회되어도 가입이 거부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설계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상해보험이나 건강보험에서 병이력이 있을 경우, 과다 보상 청구가 있을 경우 가입이 제한되는 것과 동일선상에서 이해하면 됩니다. 보상 기록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사고률이 높다는 것이고 보험사로써는 손해률이 높은 고객으로 분류된다는 것이죠. 최소 70세까지 운전가능 나이로 본다해도 20, 30대 운전자들은 최대한 만기를 길게 가지고 가야 가입 후 사고 이력과 무관하게 기가입 보험을 유지하고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입을 생각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우선, 본인의 운전성향을 먼저 파악하고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최상의 설계입니다만 보험이라는 자체의 특성만을 놓고 볼때는 되도록 장기로 유지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물론, 단기 상품으로 유지하면서 만기환급금을 받아 유용자금이나 차량 교체시 신차 인도금으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보험의 설계에는 일률적으로 정해진 모범 답안은 절대 없습니다. 그때 그때, 목적에 맞게 충분히 상담 받으시고 설계하시는게 가장 현명하고 효율적입니다.

운전자보험 추천 및 비교

                          

금액이 저렴하다고 대충 선택하지 마시고.. 귀찮긴 하겠지만 이용하는 것은 돈이 안들어가니 아래의 사이트를 모두 이용하여 목적에 맞게 충분히 상담한 다음에 결정하셔야 만족스러운 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No.1 보험몰 [링크] - 운전자보험, 의료실비보험, 상해보험등 무료견적, 무료상담서비스 제공.
보험비교닷컴 [링크] - 운전자보험,상해보험등 각 보험사별 비교를 통하여 최적화된 보험을 추천


관련글.
- 의료실비보험추천, 비교, 가입시 주의사항

 

보험료가 부담스럽나요? 보험리모델링을 통한 보험절약

연금보험, 종신보험, 노후연금보험, 건강보험, 의료실비보험, 암보험등 보험을 많이 가입하다 보면 매달 지출되는 보험료가 만만치 않은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보험료가 특별히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부유하게 산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늘 돈이 부족한 서민이라면 보험 유지에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또 오래전에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보험료만 비싸고 보장은 아주 작은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험리모델링을 통하여 보험료를 절약하거나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이 제대로 된 보험인지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재무설계전문사이트인 리더스리치는 목적자금만들기나 종자돈만들기, 결혼자금이나 연령별 직업별 재테크를 상담하고 설계해주는 곳으로 현재 매달 무료 재테크설계를 해주고 있으므로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하거나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나 재테크가 필요하다면 리더스리치에서 무료상담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무설계센터 리더스리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