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워드프로세서 시험정보

워드프로세서의 구성 (입력장치, 기억장치등)

Kay~ 2010. 4. 21. 17:27

워드프로세서의 구성 (입력장치, 기억장치등)

이번에는 워드 프로세서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필기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둬야 할 내용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내용들은 컴퓨터 일반에서도 다루는 내용이므로 기초를 다지는 부분입니다.
     
워드프로세서의 기본구성

워드프로세서의 기본구성은 입력장치, 표시장치, 기억장치, 인쇄(출력)장치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입력장치     >    표시장치    >      기억장치         >    인쇄장치
        (키보드)           (모니터)         (주.보조기억장치)     (프린터)


 

1. 입력장치

문서작성에 필요한 글자나, 그림 등을 입력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종류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보드가 있고, 그림을 그리거나 메뉴를 선택할 때 사용되는 마우스가 있습니다.
또 그림이나 삽화등을 컴퓨터로 읽어들이는 스캐너도 입력장치에 해당이됩니다.

 

2. 표시장치

표시장치는 입력한 문서를 보여주고 편집이 가능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대표적인 장치로는 모니터가 있습니다. 모니터의 종류는 CRT모니터, LCD 모니터, PDP 등이  대표적이지요!

3. 기억장치

기억장치는 키보드로 입력한 내용이나 편집한 내용을 저장하거나 기억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작성한 문서는 주기억장치인 RAM에 저장이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캐시메모리에 저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내용은 반영구적으로 보관하기 위하여 하드디스크나 USB, CD나 DVD등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이때 하드디스크, ,USB, CD 등은 보조기억장치라고 합니다.


4. 인쇄장치

인쇄장치란 완료한 문서를 종이로 출력해주는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린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프린터의 종류는 크게 도트프린터, 레이저프린터, 잉크젯 프린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프린터에 대한 장.단점은 나중에 정리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로세서 시험정보] - 워드프로세서의 개념과 특징과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