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공인중개사

2009년 공인중개사 수석합격자의 시험후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2. 17. 17:14

2009년 공인중개사 수석합격자의 시험후기

2009년 제20회 공인중개사 시험에 전국수석합격을 한 원태희씨의 시험후기입니다.
이 글은 새롬에듀에서 제공한 글입니다.

2008년 봄에 처음 작은아버지의 권유로 자의반 타의반으로 평촌새롬에 등록하면서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부동산에 관한 상식이나 관심도 없었고, 공인중개사 시험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학원에 등록하고 처음 6권의 두꺼운 교재를 받았을 때 앞으로 이 많은 양의 내용을 어떻게 다 공부해야 할지 걱정이 앞섰습니다.

첫 수업시간이 지나간 1주일간은 모든 과목의 내용이 다 생소하게 느껴졌고, 법과목이 처음인 저로서는 특히 민법과목은 강의를 들으면서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도 어렵고 강의가 끝나고 나면 머릿속에 남는 것이 하나도 없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조금 여유를 가지고 차근차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으로 1차와 2차를 나눠서 준비하게 되었는데, 아마도 1년 안에 자격증을 꼭 따야겠다는 목표나 절실함이 부족해서 그랬던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단기간에도 정말 열심히 공부하셔서 합격하시는 분들도 종종 계신데, 그런 분들이 전 더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이미지출처. lumaxart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개인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어느 정도의 기본적인 학습시간 및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 뿐, 특별한 합격의 지름길이나 비법은 없다는 것입니다.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강의를 듣고 나면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서 금방 잊어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시험전까지 계속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학습방법만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원 오전수업이 끝나면 지난 강의를 새롬에듀의 동영상을 통해서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동영상 강의를 따로 신청해서 본격적으로 시험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올해는 새롬에듀의 퍼스트클래스 연회원반을 수강해서 3월부터 강의를 듣기 시작했는데, 새롬에듀는 학원 교수님외 과목별로 다른 여러 교수님의 강의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수강할 수가 있어서 덜 지루하게 재미를 붙여서 반복학습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론강의를 반복해서 들으니 핵심적이고 꼭 필요한 내용위주로 반복학습이 되면서, 시험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거나 불필요한 부분들을 줄여가면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6월까지의 이론과정과 7,8월의 문제풀이 과정에서도 교수님들께서 설명해주신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그 이외의 내용들은 따로 공부하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교수님들께서 강의시간에 전달해 주시는 내용만으로도 적은 분량은 아니기 때문에 그것들만 이해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체적인 분량과 내용은 방대하지만 과목별 문항수와 파트별로 출제되는 문항수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학습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신 분들일수록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1차와 2차를 나눠서 공부했기 때문에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많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직장에 다니시거나 가사를 병행하면서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1년 안에 동차로 합격하시려는 분들은 과목별 학습계획과 전략을 잘 세우시고 마지막까지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체력안배도 잘 하셔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한 상담은 전문가이신 학원관계자분들과 교수님들의 조언을 구하시는 게 가장 현명할 것 같구요.

수험기간 막바지에 흔들리지 않고 집중력을 가지고 정리하려면 수험기간 초반에 이론적인 기초를 튼튼히 다져놓을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새롬학원과 새롬에듀의 강의과정대로 충실히 따라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처음 시작부터 마지막 시험일까지 꾸준하게 초심을 잃지않고 꾸준히 공부해 나가신다면 누구나 합격의 기쁨을 맛보실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지금부터 시작하는게 너무 이르거나 혹은 늦은것이 아닙니다. 21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려는 마음이 생겼다면 그때가 가장 최적기라고 생각하시고 마음을 다잡으셔서 보람있는 그리고 절대 후회하지 않을만큼만 공부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처음 써보는 후기라 잘 쓰진 못했지만 수험준비를 하시는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마음이구요. 끝으로 지난 일년간 강의하시느라 고생하신 모든 교수님 그리고 새롬의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짧은 글을 마칠까 합니다.

동영상 인터뷰 보기

2009/11/25 - 제20회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 및 합격자 통계

잠깐! 무료책자 받아가세요!!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안내 책자 및 무료자료가 필요하시면 받아가세요!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신청만 하면 2~3일만에 받아볼 수 있으므로 2군데 모두 신청하여 비교해보고 공부하세요!

  • 국내최대 자격증정보지원센터 [링크] - 공인중개사 시험자료 및 적중문제 무료신청,기출다운
  • 인기유망 자격증 클럽 [링크] - 공인중개사시험 합격비법 및 무료자료 신청
  • 공인중개사전문 새롬에듀 [링크] - 공인중개사 동영상 인기사이트, 3년연속 수석합격자 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