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신종플루 마스크 아무거나 쓰면 효과없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 24. 21:16

신종플루 마스크 아무거나 쓰면 효과없다.

아침에 '신종플루에 무덤덤한 한국인들'이라는 기사를 봤다. 신종플루 예방용 마스크를 쓴 사람을 찾아보기 힘든 한국, 외국 사람들은 이런 모습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한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을 이상하게 생각까지 한다니....

정말 그런것 같다. 나 자신부터 신종플루 감염에 대한 걱정과 위협을 느끼면서도 신종플루 예방용 마스크를 쓰고 다니지 않으니 말이다. 아침에 지하철을 타고 출근을 하는데 그 많은 발디딜틈조차 없이 북적거리는 출근길 지하철안에는 마스크를 쓴 사람을 찾아볼 수가 없다. 좁은 공간에서 얼굴일 맏닿다시피하는 그런 폐쇄된 지하철속에서 신종플루 감염은 훨씬 쉽게될 수 있는데도 사람들은 무감각한것일까? 그냥 걱정으로 끝나는 것일까?

마스크는 신종플루 예방뿐 아니라 전염예방도 하기 때문에 신종플루에 감염이 되지 않은 사람이나 감염된 사람 모부 쓰고 다녀야 하지만 갑갑하다는 생각과 이유로 마스크를 안하고 다닌다.

신종플루 사망자가 40명이 넘어가고 감염자가 하루 1만명 이상이 넘어서는 등 상황이 점점 악화되다 보니 정부에서는 금주내에 신종플루 관련 국가 전염병재난단계를 '심각(Red)단계'로 상향조정을 검토중이라고 한다.

신종플루 재난단계가 '심각'으로 상향되면...

- 여행 및 행사 자제령
- 군의료인력의 투입
- 신종플루 검사기간 단출을 위한 검사장비공급확대
- 치료제인 타미플루 오남용 방지대책
- 13일까지 모든 중.고교에 휴교.휴업 조치(학원포함) 또는 조기 겨울방학 시행

 

신종플루 마스크 어떤것을 써야 하나?

신종플루 예방용 마스크가 따로 있다는데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이번 기회에 신종플루 예방을 위한 마스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다. 신종플루는 균이 너무 작아서 일반 마스크는 효과가 아주 적다.  식약청의 신종플루 방역용 마스크 규격을 보면 WHO가 권장한 마스크인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 인증 제품(N95)」및 「유럽 표준 인증 제품(FFP2)」와 동급 이상의 성능을 가진 ‘KF94’ 등급의 방역용 마스크가 있다.

아래는 9월14일 발표한 식약청에서 허가한 방역용 마스크이다.

신종플루 예방용 마스크

 

신종플루 예방용 마스크 kf94

애니가드방역용마스크 [KF94] - 장정산업(주)    안심방역원형 마스크 [KF94] - (주)웰크론

신종플루 예방용 마스크 8710L
 

 

신종플루 예방용 마스크 kf94 프리텍

방역마스크8710L [KF94] - 3쓰리엠보건안전(유)   프리텍방역용마스크(F-3) [KF94] - 세창안전

위 방역용 마스크에는 ‘방역용마스크’ 라는 표시와 ‘KF94’ 라는 등급 표시가 되어 있어 일반 마스크와 구별이 가능하다고 한다.

신종플루 방역용 마스크 판매하는 곳

어디에서 사든 N95, FFP2, KF94 인증을 받은 마스크를 구매하여 착용하면 되는데 현재는 이번에 허가된 장정산업의 애니가드와 3M 제품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신세계몰
3M N95 8210 (신종플루 대비/미국직배송) 
미국직배송, 모델명: Particulate Respirators N95

 

11번가
우리텍 방진마스크 N7000 (N95, KF94) 
안면부 여과식, 성인용, ISO14001, ISO 9001 인증

 

11번가 
장정산업 애니가드 성인마스크
성인용, 국산제품

 

11번가 

3M방진마스크 (8710, 8822)

 

마스크를 벗을때 전면부에 손을 대는 경우 추가 바이러스 감염위험이 있으므로 특히 벗을때는 전면부에 손이 닿지 않게 벗어야 한다. 또 신종플루 마스크는 1회용이기 때문에 사용후에는 다른 사람의 손이 닿지 않도록 버려야 하고, 아까워서 한번더 사용하고 싶다면 멸균후 재사용해야 하는데 햇볕을 통해 멸균을 하게 되는 경우는 10시간정도 충분히 건조시켜야 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