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1. 26. 07:30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란?

아동들은 아직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아동들의 언어만으로 자신들의 의견이나 불만을 표현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정상적인 아동 및 각종 장애(인지, 정서, 행동 등)를 가진 아동들을 과학적 측정도구나 각종 심리검사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교육적 자극을 함으로써 아동의 신체,정서,사회성,언어 및 인지발달을 도모하는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전문 지도사를 말한다.
  아동심리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는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1) 아동의 욕구와 심리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이해와 감정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창의적이고, 전통에 얽매이지 않으며, 융통성 있게 학습방법을 수정하고, 변화할 준비성을 갖추어야 한다.
  (3) 신체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며, 역동적이고, 기민한 성격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4) 아동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의 필요성

아동들의 성장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물질적 풍요로 아동들의 신체적 발달은 과거와 비교해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아동의 심리, 사회적 발달은 그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확대되면서 부모들이 자녀들의 심리적인 상태를 확인하기 힘들고,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 교육이 힘들어지면서 부모를 대신해 아동들의 심리적 안정 및 교육과 보육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인의 필요성이 필연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 시기는 정서적으로 예민하며, 두뇌활동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정서적 안정과 창의적이고,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적 자극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동심리상담사는 제1차 사회화 기능을 하는 가정에서 가족구성원을 대신하여 제1차 교육기관의 지도사로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한국자격개발원에서는 전문적인 아동교육을 위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전망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자녀교육에 요구도가 상당히 높았다. 최근에 와서는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더불어 자녀에 대한 가정에서의 교육을 사회생활과 동시에 수행하기 어려운 현실과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동을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의 수요가 많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또한 요즘에 와서는 부부중심의 생활이 일반화되어 가는 추세이고, 현대여성들은 문화적인 충족과 더불어 자기 발전의 시간을 많이 가지려고 하기 때문에 아동심리상담사의 활성화는 더욱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시 진로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난 후 어린이집, 유치원, 놀이방, 탁아시설 등에 취업 하거나 직접 시설을 창업할 수 있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 개인프리랜서로 활동하여 아동들의 심리를 분석 및 상담하여 아동발달과 학습지도를 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잠깐! 무료교재 및 무료동영상 신청하세요!

아동심리상담사 교재 및 동영상을 무료로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 무료신청만 하면 된답니다. 단 무조건 무료로 지원해주지는 않습니다. 반드시 시험에 응시한다는 조건으로 무료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응시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응시자격

만18세 이상인자로서 학력, 경력 제한이 없으며, 다음의 각 호의 1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 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로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3) 금고이상의 형의 집행유예 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4)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하여 발효효소관리사 자격이 취소된 후 2회 시험 이상 경과되지 아니한 자.
(5) 법정관리 질병 보유자.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시험 시험과목

구분 시 험 과 목 출제문항 수 시 험 시 간 합격결정기준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아동교육학 25문항 100분간
(총 100문항)
-1차 필기 과목당 40점이상 평균60점
-2차 직무교육(온라인교육)
이수 후 최종합격(비용 14만원)
아동심리상담 25문항
아동교수학습법 25문항
심리적성평가 25문항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 시험 출제형태 및 합격기준

 

① 4지선다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필기시험 매 과목당 40점 이상 총점 평균 60점 이상인 자.
② 단,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전문인이 적정인원을 초과할 경우 선발 인원을 공고 후 상대평가로 시행할 수 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가산점

 

① 3% 대상자
ㆍ정교사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ㆍ석사학위 이상 소지자.
ㆍ아동보육시설 근무 경력이 5년 이상인 자.

② 2% 대상자
ㆍ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
ㆍ베이비시터 또는 영재지도사 자격증 소지자.
ㆍ교육관련학과(사범대학, 교육학과, 아동학과, 유아교육학과 등 본원에서 인정하는 교육관련학과) 졸업예정자.
ㆍ아동보육시설 근무 경력이 2년 이상인 자.

③ 가산점의 부여
가산점은 전체 총점평균에 부여되며, 과락과목이 있는 경우 과락과목에 부여되지는 않음. 따라서, 가산점을 부여한 총점 평균이 60점을 넘더라도 과락과목이 있을 경우는 불합격으로 처리됨.

잠깐! 무료교재 및 무료동영상 신청하세요!

아동심리상담사 교재 및 동영상을 무료로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 무료신청만 하면 된답니다. 단 무조건 무료로 지원해주지는 않습니다. 반드시 시험에 응시한다는 조건으로 무료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응시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