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IT/PMP/보안/악성코드/유틸리티

인터넷 뱅킹 해킹 예방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8. 17. 00:18

인터넷 뱅킹 해킹 예방방법

얼마전 어떤 은행 A씨의 예금 2,100만원이 무단인출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사건의 경우 국민은행으로부터 해킹을 목적으로 계좌에 접근했다는 연락을 듣고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은 이후에 돈을 인출해갔다는 얘기가 있는데 .. 이것도 보이스 피싱인가?

아니지 보이스피싱과 PC 해킹으로 정보를 빼낸다음 무단으로 돈을 인출해갔을 수도 있을것입니다. 이번 인터넷 뱅킹 해킹과 관련된 내용은 I love alps의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해킹을 읽어보시고요.

아무튼 이번 사건은 우리에게 기존의 것과는 다른 커다란 충격이었고 이제 인터넷뱅킹도 언제든지 해킹되어 누군가가 내통장에서 돈을 무단으로 인출해갈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안전한 인터넷뱅킹을 위한 정보를 습득하고 긴장을 놓아서는 안될것입니다. 마침 안철수 바이러스 연구소에 안전한 인터넷 뱅킹 해킹을 조심하라는 글에서 안전한 인터넷 뱅킹 방법에 대한 내용이 있어 실어봅니다.

안전한 인터넷 뱅킹 방법

1. 공공장소에서는 인터넷 뱅킹 뿐 아니라 로그인 자체를 하지 말자.
2. ID와 패스워드를 이메일이나 하드 디스크에 저장을 하지 말자.
3. 공인인증서는 컴퓨터 하드에 저장하지 말고 USB 메모리와 같은 이동형 저장 매체에 저장하여 인터넷 뱅킹 사용시에만 꽂아서 사용한다.
4. 각 은행에서 OTP를 발급받아 사용한다.
5. 편의성을 위해 보안카드를 스캔 하거나 사진을 찍어 저장하지 말자.
6. 바이러스 백신을 설치하고 수시로 수동 검사 및 업데이트를 한다.
7. ID와 패스워드는 각 사이트마다 다르게 지정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8. 믿을 수 없는 사이트에는 들어가지 말고 웹에서 파일을 다운을 받을 때 주의한다.

위의 내용들을 보면 대부분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고 어려운 일도 아닌데 .. 차일 피일 미루면서 방어조치를 하지 않고 사용하는 안전불감증에서 입는 피해도 많을 것입니다.

이제는 은행사이트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키보드보안프로그램도 믿을게 못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안전에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미 주민등록번호를 도용당해서 개인정보가 노출이 되었을 수도 있는데 의심이 가는 분들은 무료로 주민등록번호 도용확인 안내글에서 확인을 해보고 도용시 연락이 오게끔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입니다.

또한 악성프로그램이 PC에 설치가 되지 않았는지 검사도 주기적으로 해야 할것이고 유해사이트에는 접속이 되지 않도록 차단을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해사이트 차단프로그램 다운로드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울타리 v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