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코스/여행지/축제/행사 일정

1월축제 인제빙어축제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 6. 18:24

1월축제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에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지는 빙어축제는 맑고 투명한 빙어와 눈덮힌 내설악 경관, 빙판위에서 행하여지는 산촌문화를 만날 수 있는 인제군만의 고유한 축제이다.

인제군 남면 소양호 지역은 설악준령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계곡수와 방태산을 감돌고 흐르는 내린천이합수되어 형성되는 전국최대의 청정호수로서 겨울철이면 300만평의 빙판이 형성된다. 또한 이곳에서는산란을 위하여 둥지를 찾는 빙어떼가 몰려들어 강태공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곳이기도 하다.

빙어는 공어, 은어, 방어, 뱅어, 병어라고 불리는 담수어종으로 6℃∼10℃의 맑고 깨끗한 물에서만 산란하는 은빛의 투명한 어류로서 우리나라에 보급된 역사는 짧지만 빙어 축제와 더불어 그 명성이 새롭게 부각되어가고 있다.

빙어는 해마다 겨울이면 한번쯤은 꼭 먹는 겨울철 별미인데 직접 잡아서 먹는 재미는 그 배가 될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인제빙어축제에 가는 사람들이 해마다 아주 많이 있고 인제군에서도 많은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다.

인제빙어축제

이미지출처. 인제빙어축제 홈페이지

보기만 해도 침이 재미 있어 보입니다. 빙어축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빙어낚시를 떠올리게 되고 직접 빙어를 잡는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 행사장으로 떠나게 됩니다. 물론 사전 조사를 다 하고 결정을 내려서 떠나는 사람도 있지만 뉴스나 웹에 올라온 글을 보고 여행사나 자가용으로 떠나게 되는데요...

인제빙어축제

이미지출처. 인제빙어축제 홈페이지

오늘 홈페이지에 방문을 해서 체험후기를 보니 마음에 결정이 나질 않습니다. 빙어를 잡았다는 사람보다 잡지 못해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것 같더라고요! 물론 2008년도 기준으로 올라온 체험후기들입니다. 또한 순대한접시에 만원한다는 등 음식값이 매우 비싸다는 것과 숙박료 또한 비싸다는 평들이 있네요.

빙어로 유명해진 소양호, 인제에서는 빙어낚시하러오는 사람들을 위하여 축제한마당을 준비하고 손님을 맞이합니다. 빙어낚시 뿐만 아니라 빙상볼링, 전국대회 규모의 얼음축구대회, 스노우산악자전거대회 등의 레포츠 경기, 그리고 눈썰매장, 이글루와 눈조각전시 등 눈과 얼음을 주제로한 체험행사를 개최하게 되는데 얼음나라 얼음축제가 구경엔 꽨찮아 보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너무 많고 시끄러워서 고기가 안 잡힐 수 있고 고기의 특성상 입질하는 시간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한마리 잡았다는 사람 200마리 잡았다는 사람.. 모두가 제각각입니다. 물론 어딜 가나 이러 현상은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물고기는 인위적으로 어떻게 해볼 수 있는 사안이 아닙니다.

많이 잡았다는 분들의 말을 빌어보면 빙어는 오전에 잘 잡히고 동틀무렵에 잘 잡힌다고 합니다. 빙어축제에 가서 빙어를 꼭 잡고 싶은 분들은 이른 아침에 출발하는 것이 좋을듯 하군요. 8시부터 1시간 잡았는데 2백여마리 잡았다는 분도 있고요 11시 조금 못되어서 잡기 시작해서 둘이서 잡기 시작했는데 1시간반만에 잡았다고 인증샷을 올리신 분도 있습니다.

인제빙어축제

이미지출처. 인제빙어축제 홈페이지

이정도면 아주 많이 잡은거네요. 충분히 먹고 튀겨먹기까지 할 수가 있겠는걸요? ^^
안전요원이 막고 있는 경계선에 최고로 근접하여 구석진곳에서 했다고 하는데.. 이런것도 요령인가 봅니다.

2009년 인제 빙어축제일정

  • 정식행사일정 : 2009. 1. 30 ~ 2009. 2. 2
  • 상설행사일정 : 2009. 1. 15 ~ 2009. 2. 22
  • 입장료 : 눈썰매장, 얼음썰매장은 5천원이고 빙어낚시를 포함하여 대부분은 무료입니다.
               (무료라니 서울우에 넓고 넓은 빙판 구경하기도 힘든데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 )

- 인제빙어축제 홈페이지
- 인제빙어축제 일정 자세히 보기
- 인제빙어축제장 가는 법

빙어에 욕심부리지 않는다면 도시락 싸들고 가볼한곳중에 한곳인것 같네요.
무엇보다도 광활한 얼음빙판! 그리워집니다.

 [축제/행사 일정] - 2009 화천 산천어축제 (1월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