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워드프로세서2급 기출문제

워드프로세서 필기 기출문제 해설

Kay~ 2008. 10. 12. 23:19

워드프로세서 필기 기출문제 해설

2008년 7월 20일 시행
워드프로세서 2급 - 1과목 워드프로세서의 용어 및 기능

1. 글꼴구현방식에는 비트맵, 벡터, 트루타입방식이 있음

2. 클립보드란 임시기억장소를 말하며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작업중 복사해놓은 내용을 일시적으로 보관할때 사용되는 장소이므로 버퍼와 같은 역할을 한다. 윈도우에서 복사할 수 있는 모든내용을 보관할 수 있다.  4번설명은 캡션에 대한 설명임

3. 2번은 상태표시줄(상황표시줄)에 대한 설명이다.

4. 인쇄할 프린터의 종류를 바꿀 수 있는 곳은 인쇄기능이다.

6. 백업파일(보관파일)은 저장하기 이전의 파일 내용이 보관되는 파일이다.

7. 텍스트형식의 파일은 어떤 프로그램과도 호환이 되는 파일형식이므로 어떤 프로그래에서도 읽어들일 수가 있다.

8. 부수입력변환은 옥편을 이용해서 한자를 찾는 방식과 같은 방법으로 먼저 부수를 찾아서 해당 부수가 들어간 한자에서 입력을 원하는 한자를 찾는 방식이다.

9. 영문균등은 워드랩이 일어난 후 단어와 단어사이(피치)를 조정하여 다른행과 같은 길이로 맞추는 것을 말함.

10. 1번 오려두기, 2번 치환, 3번 들여쓰기, 4번 정렬기능은 왼쪽, 중앙, 오른쪽, 양쪽(혼합) 정렬이 있다.

11. 지시문서의 종류는 훈령, 지시, 예규, 일일명령이 있다.

12. 쌍자음입력할때(윗글자입력할때), 영어입력시 대/소문자입력, ctrl등과 함께 조합하여 특수기능을 수행

13. 문단의 정렬은 편집기능에 해당이 된다.

14. 1번은 저장(save)에 대한 설명, 3번은 로드(load)라고 함

15. 2번은 데이타베이스에 대한 내용

17.4번은 버퍼에 대한 설명이며, 스풀이란 인쇄를 하면서도 컴퓨터를 다른용도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병행처리라고도 한다.

18. 3번은 주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이며,  보조기억장치는 전원이 끊어져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이다.

20. 3번 교정된 부분을 生을 이용하여 다시 살리는 기능이 있다.

앞으로 계속 기출문제 해설을 올릴 생각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한번에 전과목을 올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