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블로그! 티스토리는 이렇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31. 19:36
블로그! 티스토리는 이렇다.

내가 알고 있는 티스토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아직 많은 것을 알지는 못하지만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될지도 모르는 다는 생각에 가장 기초적인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없다.

티스토리는 포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처럼 회원가입만 하면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누군가의 초대장이 있어야만 가입을 할 수가 있고 일단 가입을 하면 블로그를 여러개를 만들 수가 있다. 
현재 티스토리 2008년 여름버전의 테스트가 끝나고 오픈이 되면 모를일이지만 타 블로그 서비스와 대조되는 초대장을 이용한 가입방식은 변하지 않을것이라 생각한다.
티스토리 가입하려면 초대장을 받으세요~~ ^^

티스토리는 하이브리드형 블로그다.

티스토리는 네이버블로그나 다음블로그처럼 운영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스킨이나 글꼴, 페이지구성의 일부를 블로그 운영자가 바꿀 수가 있고 자바스크립트가 가능하여 각종 효과나 애드센스, 애드클릭스 같은 광고를 삽입할 수도 있고 포스트별 조회수를 알 수 있는 각종 툴들을 삽입할 수도 있어서 고급기술이 없어도 자신만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어 나름 블로그 운영이 재미가 있답니다.
하지만 페이지의 구성을 전면적으로 수정을 하거나 어떤 기능을 만들어 삽입하는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운영에 제한이 없고 홈페이지 운영에 나름 실력을 갖춘 분이라면 모든 부분에서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한 (마치 홈페이지처럼) 블로그를 원한다면 태터툴즈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는 운영에 극히 제한적인 포탈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와 운영에 완전 개방적인 태터툴즈의 장점을 취한 하이브리드형 블로그라 말하고 싶습니다.

티스토리는 UTF-8 을 사용한다.

티스토리는 언어셋으로 UTF-8을 사용합니다.
숫자부터 영어, 한글이 모두 2Byte로 구성된 유니코드를 사용하여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외국의 프로그램들과 문제없이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구글 애드센스를 달때나 맞춤검색을 달때에 구현상에 문제가 없답니다. 참고로 아직까지도 국내 대부분의 사이트는 euc-kr 을 사용합니다.

각종 플러그인 제공으로 블로그 운영이 재미 있다.

각종 플러그인 제공으로 블로그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어떤 검색어로 가장 많이 접속을 했는지, 또 포스트 기능으로 이전글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이나 간단 박스 기능, 이미지의 편집기능, 블로거뉴스로 송고, 저작권표시, 메타사이트로 글 내보내기등 좀더 효율적인 블로그 관리를 위한 기능들이 많이 제공된답니다.
이런 기능들은 블로그 나 홈페이지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기도 하답니다.

티스토리가 무엇인지...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포스팅을 한다고 했는데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