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 몰딩 방법
슬라이딩 컷팅기로 45도로 자를때, 몰딩을 세워서 자르는게 아니고, 눞혀서 정확히 35도 30도(각도가 너무 오래되서 기억은 나지 않지만....직접 시공한지는 오래 되서요.5년쯤....6년전인가??? ^^*)에 놓고 자르시는지요?
몰딩 45도에 맞춰 자르면, 각이 맞지 않는거 아시는지...????
눞혀서 각 맞추고 자르면..정확히 절단 됩니다.
각이 맞지 않는것은 몰딩을 45도로 세워 자를때,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자를때마다, 몰딩을 손으로 잡고, 컷팅기에 붙혀 세우는, 미세한 각도에 따라, 잘리는 각은 달라집니다. 직접 실험 해 보세요. 미세하게 틀립니다.그래서 몰딩을 눞혀서 자르는것입니다.
1 미리 정확히 30도, 35도로 맞춰서 1m 정도로 양쪽을 꼭 맞게 붙여 놓습니다.- ㄱ자로 만드는거죠. 조깃대 역활을 하는거여요.
2 인코너 아웃코너 2개의 조깃대를 맞춰 놓으세요.
3 조깃대를 코너에 붙여 보세요. 붙여서 정확히 맞으면 위치를 연필로 ㄱ자 표시를 해두시고 .....이번엔 8자 짜리 몰딩을 눞혀서 35도 30도로 똑같은걸로 자르고 연필 표시에 따라 붙이면 꼭 들어 맞을겁니다.
4 간혹...각이 45도 보다 크거나 작거나 할때. 35도 30도로 잘린 각을 1도 크게 하거나 작게 하여 각도에 맞게 자르면 꼭 들어 맞을 것입니다.
5 어느정도 숙달 되면.....몰딩 전체를 한꺼번에 다 잘라 놓으면, 공사기간이 엄청 단축 되지요.
물론 핫메트와 205를 함께 쓰셔야 잘 붙어 있겠지요.
아.....
타카가 잘 안먹는 부분은 미리 30*30mm 각재를 코너에 붙이고 몰딩(붙혔을때 각재에 붙지 않는 대각선 길이가 6cm이상인가???(오래 되서 기억이 가물 가물 하네요...직접 붙여 보셔야 겠네요..^^*)암튼 큰 몰딩을 붙일때 각재를 먼저 붙이고 그위에 몰딩을 붙이면 유리하게 시공 할수 있습니다.
이거...제가 10년전에 기사 생활 할때 우리 오야지한테 등심 이빠이 사드리고 배운거여요.
아~~~또 생각 났어요.
벽의 생김새에 따라 몰딩이 붙지 않을때가 있어요. 벽면의 몰딩이 붙지 않을때에는 205 본드를 뜨는 부분에 바르고,다루끼를 1m 정도로 잘라서 붙지 않는쪽 아랫쪽 가장자리 부분에 각목끝부분을을 수직으로 세워 대고, 콘크리트 못으로 각목을 벽과 밀착 시키면 몰딩도 따라서 벽에 붙거덩요. 그럼 그상태로 하루를 지내요. 하루쯤 지난후....각목을 제거 하면. 본드의 힘으로 벽채와 몰딩은 꼭 붙어 있을꺼여요. 그렇지 않으면...뜨는 부분의..몰딩을 벽과 밀착 시키기 힘들거덩요.
나중에 또 생각나면...수정 할께요.
기타
슬라이딩 카팅기..일명 작두라고 부릅니다.
작두를 쓸때에는 항상 톱날을 두개이상 구비 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각재등등을 막자를수 있는 톱날과 미세한 사까미(엇결)까지도 주위해서 잘라야 하는 몰딩재를 자를수 있는 섬세한 톱날....이렇게 두개를 구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슬라이딩 카팅기는 해드부분이 45도로 누울수 있는것을 구입 하시고. 이때 해드부분이눕는 각도는 35도.....
바디 부분 역시 양방향으로 자유 자재로 움직일수 있습니다. 이각도는 30도 .
너무 오래 대어서 해드가 30도 이고 바디가 35도 인지는 확실히 기억이 안납니다.
두개를 바꿔서 잘라 보세요. 제기억엔 해드 35도 바디 30도로 기억을 하고 있읍니다.
각을 30도 35도 를 맞췄으면. 각목을 하나 대고 잘라 보세요. 30*30mm각재를 일단 잘라 보세요. 그럼 대각선으로 잘릴것입니다.
대각선으로 잘린 각재 2개를 몰딩 이라 생각하시고 붙이시면 정확히 45도로 꺽여 붙는것을 보시게 될것입니다.
이것을 몰딩에 응용 하는것입니다. 몰딩은 세워서 45도 각을 줘서 자르는것이 아니라 눞혀서 35도 30도로 자르면 정확히 45도로 잘려 나옵니다. 반대쪽 면을 자를땐 바디 부분을 반대쪽으로 30도로 틀어서 잘라 붙이면 정확히 45도가 나옵니다.